라스코 동굴벽화 국제순회전, 광명시 광명동굴에서 전시

라스코동굴벽화 국제순회전

라스코동굴벽화 국제순회전은 벽화 훼손 등의 우려로 실제 동굴을 방문할 수 없고, 라스코동굴 인근에 복제된 동굴을 조성하여 일반인에 개방함으로써 라스코 동굴벽화와 유물 등을 누구나 감상할 수 있도록 기획된 전시로, 현재까지 프랑스, 미국, 캐나다, 벨기에, 스위스 등에서 개최되었다. 프랑스 도르도뉴와 아키텐 지방의 관광유산, 문화유산을 촉진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라스코동굴벽화 국제순회전은 2007년 프랑스 정부의 지원으로 라스코 동굴의 반월형 부분과 동굴의 중심부를 세계 최고의 팩시밀리기술을 통해 실제와 같은 크기로 복사하여 전시하고 있다. 이 기술을 통해 폐쇄되어 접할 수 없는 라스코동굴을 재현함은 물론, 조각가 엘리 자베스 다이네스(Elisabeth Daynes)의 실물 크기 구석기인 조각품을 함께 전시함 으로써 구석기인들의 삶을 생생히 체험할 수 있다.

라스코 동굴벽화 국제순회 광명동굴전 전시장 외부전경

아시아 최초로 광명에서 전시

아시아 최초로 한·불 수교 130주년을 기념하여 열리게 된 이번 전시는 광명시의 주도로 진행되는 국제문화교류행사로 ‘2015-2016 한·불 상호교류의 해’ 공식인증사업으로 진행된다.
이번 전시는 한·불 상호교류의 해 공동조직위원회를 통해 진행되고 있으며 프랑스 외교국제개발부, 문화홍보부와 우리나라 문화체육관광부, 외교부가 후원한다.
특히, 광명동굴과 라스코동굴은 ‘동굴’이라는 공간적 공통점을 통해, 동굴을 바탕으로 한 과거와 현재의 삶의 터전을 드러내며, 컨테이너를 활용해 세계적인 건축가 장 누벨이 만든 전시장은 버려진 폐광에서 문화관광지로 재탄생 된 광명동굴이 폐광의 기적에 부합하는 뜻 깊은 전시이다.
아시아에서는 최초로 광명동굴에서 개최되는 라스코동굴벽화 국제순회전은, 초·중·고교생에게는 교육적 차원에서, 그리고 일반인들에게는 세계적인 문화유산을 직접 감상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익한 전시가 될 것으로 보인다.

라스코 동굴벽화 국제순회 광명동굴전 전시장 내부전경

전시기간 : 2016. 4. 16 ~ 9. 04
장      소 : 경기도 광명시 가학동 광명동굴 라스코동굴벽화 전시장

저작권자 © 건축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