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사사무소 오비비에이 설계, 2017 경기도건축문화상 사용승인 부문 동상 수상

THE FADE_@신경섭

매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자라섬 재즈 페스티벌이 개최되는 가평 금대리에 위치한 단독주택 ‘THE FADE’는 뮤지션과 문화기획자 부부를 위한 집이다.

2017 경기도건축문화상 사용승인 부문에서 동상을 수상한 작품으로, (주)건축사사무소 OBBA의 곽상준 건축사와 이소정 공동건축가가 설계했다.

 

THE FADE_@신경섭
THE FADE_@신경섭

주 활동지역이 가평인 남편과 잦은 해외공연으로 장기간 집을 비우는 일이 많은 아내의 보금자리로 가평군 금대리 내에서도 비교적 산세가 아름답고 한적하되, 접근성이 용이한 물안산 자락이 선택되었다.

해외 무대를 위주로 활동하는 아내에게는 집에서 머무르는 시간만큼은 조용하고 쾌적한 휴식이 가능하도록, 요리와 정원 가꾸기를 즐겨 하며 자연을 사랑하는 남편에게는 아름다운 산세를 품은 집을 계획해 주고자 하였다.

대지는 동측으로는 북한강을 향해 열려 있고, 나머지 세면은 산세에 의해 둘러싸여 있으며, 서측으로는 물안산 자락과 이어진 경사면에 위치하고 있다.

건물의 배치는 대지의 형상을 따라 자연스럽게 흘러갈 수 있도록 하였다. ㄷ자 형태의 매스를 수직으로 중첩함으로써, 단면적으로 서측 산자락의 경사를 지하 1층 거실 공간까지 연장하여 자연을 최대한 깊숙이 들이고자 하였다. 또한, 두 개의 매스를 각각 동서, 남북 방향으로 어긋나게 함으로써 기능과 성격이 서로 다른 다양한 처마 및 테라스 공간을 생성해주며 자연스럽게 지형과 연장될 수 있도록 하였다.

THE FADE_@신경섭
THE FADE_@신경섭

두 개로 분절된 매스는 그 기능과 프라이버시에 따라서 크게 지하1층 게스트 공간과 지상 1층 프라이빗 공간으로 구분된다. 

지하 1층에는 계단식 중정을 중심으로 양쪽에 두 개의 게스트 룸이 위치하며, 이와 인접하여 게스트 거실을 계획하였다. 

또한, 협업 뮤지션들과 함께 음악연습이 가능한 넓은 음악스튜디오와 이곳에서만 접근이 가능한 하늘을 향해 열린 작은 중정 공간이 존재한다. 

지하1층 거실과 계단식 중정은 창문을 활짝 열면 때로는 공연을 위한 작은 무대와 객석으로 변신할 수 있다.

 

 

THE FADE_@신경섭

지상 1층 ㄷ자 매스의 가운데 공간에는 동서 방향으로 시야가 크게 뚫린 선큰형 거실이 있고 이를 중심으로 남측에는 마스터 침실과 드레스룸 그리고 서재가, 북측에는 주방과 다이닝 공간이 존재한다. 각각의 공간은 독립적인 테라스를 가지며 자연과 아주 가깝게 만나고 있다.

THE FADE_@신경섭

평온한 느낌을 주는 매스의 수평성과 내부 공간들에서의 자연스러운 시야의 연장을 유지하면서도 거실에서 높은 층고를 통한 공간적 확장성을 증대하기 위하여, 거실 레벨을 소파 높이만큼 낮게 계획하고 일체화하였다. 

THE FADE_@신경섭

또한 코너의 다이닝룸을 중심으로 거실과 주방공간이 ㄴ자로 연결되게 배치함으로써 각 공간간의 시각적 연결을 통해 개방감을 극대화했다. 주방에 인접한 테라스는 자연스럽게 지형과 연장되는데, 계단형 중정과 동선이 연장 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THE FADE_@신경섭

 

건축사사무소 OBBA

OBBA(Office for Beyond Boundaries Architecture)는 이소정, 곽상준에 의해 2012년 설립. 2014년 문화체육관광부 선정 젊은건축가상, 2015년 서울시건축상 우수상, 2016년 한국건축문화대상 우수상, 2017년 서울시건축상 우수상, 경기도건축문화상 동상 수상. 2015년 Architectural Record에서 선정하는 Design Vanguard(세계를 리드하는10팀의 건축가)에 선정. 주요 프로젝트로는 Beyond the Screen(2013), Open & Closed(2015), The Oasis(2015), The Layers(2016), HWN HQ(2017) 등.

 

THE FADE_@신경섭

 

곽상준 건축사

연세대학교 건축공학과 졸업. 건축사사무소 OBBA의 공동대표. 스페이스 연(Space YEON Architects)과 매스 스터디스(Mass Studies)에서 건축과 도시 설계 및 인테리어 등 다양한 영역에서 탄탄한 실무와 현장 경험을 쌓은 후, 이소정 소장과 함께 OBBA를 설립, 공동대표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 홍익대학교에 출강하며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

 

공동건축가 이소정

이화여자대학교 환경디자인과, University of Pennsylvania 건축대학원 졸업. 네덜란드의 OMA에서 다양한 건축 및 도시계획 관련 프로젝트 진행. 한국으로 돌아와 매스 스터디스(Mass Studies)에서 폭넓은 경험을 쌓은 뒤, 곽상준 소장과 함께 OBBA를 설립, 공동대표로 활동중. 서울대학교, 홍익대학교에 출강한 바 있으며 현재는 연세대학교에 출강하며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건축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