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와 미디어를 특화로 추진된 안산의 30번째 도서관

올해로 개관 1주년을 맞이한 안산 미디어 라이브러리는 안산시 도서관 중에서 유일하게 영상∙ 음향스튜디오, 미디어 편집실을 갖추고 무료로 개방하여 시민들의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영어와 미디어를 특화로 추진된 안산의 30번째 도서관으로, 지난 2016 경기도건축문화상 사용승인(비주거) 부문에서 특별상인 용인시장상을 수상한 바 있다.

안산 신도시 2단계 지역에 위치한 안산 미디어 라이브러리는 초고층 아파트 단지를 개발하며 기부체납한 대지의 근린공원 내에 디지털 미디어 도서관을 유치하여 지역 문화수준을 향상시키고자 계획되었다.

 

먼저, 초고층 주거단지와 주변 저층상단지의 중간에 위치한 특성을 고려하여 저층구조로 설계되었다. 그로써 양방의 상호위화감을 해소하고, 주변 보행자에게 친근감 및 편의성을 주기 위해 보행자 중심의 진출입을 계획하였다. 이에 보행자 동선과 주차장으로 진출입하는 차량의 동선을 분리하여 안전성 및 편리성을 극대화하고자 했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도서관이기에 외부 디자인은 부정형 배치 및 공간의 융통성을 주어 이용자들의 창의성과 호기심을 자극하도록 계획하였다. 경관계획은 주변 주거단지의 색채계획과 맞은편 상업지역의 고채도 색채계획을 순화시키는 저채도 색채계획을 적용하여 디자인되었다.

 

 

내부는 개방적이고 친근감 있는 공간배치를 통해 청소년들이 보다 자연스럽게 이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디자인 하였고, 장애인을 배려하여 수직동선 배치 및 각종 시설물 설치를 계획하였다.

 

 

또한, 공공건축물의 취지에 부합하는 경제적이고 실용적인 재료들을 선택하였고, 공공성 및 시설운영의 효율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태양광 발전기를 설치하고 에너지절약형 창호로 외부창호를 설계하였다.

 

안산시 미디어 라이브러리

  • 위치: 안산시 단원구 고잔동 782-1
  • 용도: 교육연구시설
  • 설계자: ㈜다인건축사사무소 / 정명호

 

설계자 정명호 프로필

-(주)다인 건축사사무소 대표/건축사

-대한건축사협회 정회원 / 안산시건축사회 회원

-세종시 경관심의위원 / 국토교통부 공항기술심의위원 / 안산시 도시계획위원 / 안산시 경관심의위원 / 안산시 설계심사위원 / 한국CM기술협회 이사

 

 

저작권자 © 건축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