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경기도건축문화상 LH경기지역본부 본부장상
남지연((주)건인이앤씨 건축사사무소)

(자료제공=경기도건축사회)

NUMER TOWN HOUSE

여백의 점을 찍는 것이 과거 한국의 전통주택이라면 이제는 서양의 것을 닮은 '나눔과 채움의 공간 활용'을 서두에 두 주거 공간이 변화된 현대의 주택이다. 이런 현대 변화에 맞춰진 주택이 한국에서도 트렌드처럼 번지고 있다. 그런 트렌드를 담은 공동주택 프로젝트인 'NUMER TOWN HOUSE'가 지어졌다. 

(자료제공=경기도건축사회)

누메르 타운 하우스는 '각 세대별 정원과 근거리 조망권'을 통해 운정호수공원을 담아 자연과 함께 하는 여유로운 삶을 담아냈다. 타운 하우스 지하의 커뮤니티 공간을 통하여 전원생활로 독립적인 형태를 취하지만, 하 울타리 안에 모여사는 '정(情)'을 나눌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주거 형태를 갖추어 공동주택의 편리함과 단독주택의 여유 등 장점을 두루 만족시켰다. 

(자료제공=경기도건축사회)
(자료제공=경기도건축사회)

외관 디자인 요소로는 다양한 사각형을 가로, 세로로 조합해 안정감 있으면서도 다양한 변화를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앞 뒤로 들어가고 나가는 Mass는 단순히 독특한 외관을 만드는데 그치지 않고, 실용성까지 잡는 요소다. 디자인 때문에 한 층의 내부 공간이 줄었다면, 그 공간만큼 다른 층에서 외부로 돌출시켜 실사용 면적의 손실이 없도록 했다. 공간 손실이 곧 수익률 하락으로 이어지는 공동주택의 특성을 고려한 설계다. 특히 건물 Mass의 입체적인 요소의 공간은 발코니 등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자료제공=경기도건축사회)
(자료제공=경기도건축사회)

내부의 공간은 각 층별로 연결되는 계단을 중심으로 소통의 공간들로 구성하였다. 계단을 오르내리며 만나게 되는 공간구성은 내·외부 공간의 시각적 경험의 다양함을 제공하였다. 내부의 가족실은 밀폐된 공간이 아닌 반개방형 공간으로 만남의 장소로도 활용할 수 있다. 조형적인 개구부의 WALL과 계단을 잡고 있는 구조의 WALL이 모두 Design WALL로 구성되어 시각적인 즐거운 공간을 제공하며 거실, 외부, 방들과 모두 소통의 공간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하였다. 

(자료제공=경기도건축사회)
(자료제공=경기도건축사회)

건축개요

대지위치 : 경기도 파주시 와동동
대지면적 : 7,109.40㎡
지역/지구 : 제2종 일반주거지역/ 제1종 지구단위계획구역
연면적 : 6,471.58㎡
건축면적 : 3,065.01㎡
층수 : 지하 1층, 지상 3층
주차대수 : 88대
주요구조 : 철근콘크리트구조
주요부분마감 : 화강석 마감
주용도 : 공동주택(연립주택)

*** 경기도건축문화상 수상작은 경기도건축사회로부터 자료를 제공받아 게재하였으며, 건축사뉴스 지면에 맞춰 편집해 게재하였음.

저작권자 © 건축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