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4년 트렌드 선보일 소상공인과 디자이너 협업한 디자인 우수제품 전시
- 세계적 재난 건축가 반 시게루가 설계한 서울형 재난주택 모듈 DDP 팔거리 전시
- 유명 디자이너, 아티스트, 배우 등의 소장품 선보이며 ‘가치 있는 동행’ 주제 공유

[서울디자인 2023] 포스터(자료제공=서울시)
[서울디자인 2023] 포스터(자료제공=서울시)

매년 10월 DDP에서 열리는 <서울디자인>은 시민디자인축제 ‘서울디자인위크’와 산업 비즈니스 론칭쇼 ‘DDP디자인론칭페어’를 함께 개최, 서울의 디자인 흐름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행사로 서울시가 주최하고 서울디자인재단(대표이사 이경돈, 이하 재단)이 주관하며 10월 24일부터 11월 2일까지 열흘간 DDP에서 열린다.

매년 사회적 화두와 트렌드를 반영한 주제를 선정하는 <서울디자인 2023>의 올해 주제는 ‘가치 있는 동행(Valuable Life)’이다.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기 위한 디자인의 역할을 ESG 중심의 관점으로 해석해 국내외 기업과 디자이너, 소상공인과 함께 디자인 전시, 컨퍼런스, 마켓, 부대행사와 이벤트 등 20여 개의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풀어낸다.

디자인 전시는 주제전시, 반 시게루 재난주택 모듈전시, 기업+영디자이너 브랜드 전시, DDP디자인론칭페어, 기업 전시 등 총 7가지 컨텐츠로 구성된다. 특히 기업과 영디자이너, 소상공인과 디자이너 등 다양한 협력을 통해 선보이는 디자인 전시 컨텐츠를 주목할 만하다.

인도주의적 사회 실천 및 지진이나 홍수, 전쟁 등 전 세계 재난 현장의 주거 문제 해결에 앞장서 온 세계적인 건축가 반 시게루도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가치있는 동행’에 동참한다.

 ‘반 시게루 재난주택 모듈전시’는 반 시게루가 설계한 한국형 재난 임시주택 모델이다. 한국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자재를 활용하고, 실제 현장에서 설치와 철거, 재건축이 가능한 모듈형태로 DDP 야외 팔거리에 전시된다. 반 시게루는 오는 26일 열리는 서울디자인 컨퍼런스에도 참여, 본 전시에 대한 소개를 비롯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디자인의 역할에 대해 이야기할 예정이다.

10월 26일 개최되는 ‘서울디자인 컨퍼런스’에서는 트렌드 분석가 김난도 교수와 건축가 반 시게루 등 국내외 디자인, 인문, 건축계 인사와 기업이 참여,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디자인의 역할에 대한 견해를 밝히고 우수사례를 공유한다.

[서울디자인 2023] 프로그램 배치도(자료제공=서울시)
[서울디자인 2023] 프로그램 배치도(자료제공=서울시)

<서울디자인 2023> 입장권은 네이버(www.naver.com)와 행사 공식 누리집(www.seoul-design.or.kr)에서 예매할 수 있으며, 현장발권도 가능하다. 행사 입장권은 두 가지로, 디자인 전시 입장권은 1만2천원이며 서울디자인 컨퍼런스 입장권은 7만원이다. 서울디자인 컨퍼런스 입장권 구매자에게는 디자인 전시 입장권과 행사 굿즈, 다과를 증정한다. 행사는 보호자 동반 시 초등학생까지 무료이며, 이동장에 넣은 반려동물만 입장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건축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