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학교복합시설 공모사업 선정결과 지역 분포(자료제공=교육부)

교육부는 「2023년 학교복합시설 공모사업」 선정 결과 총 39개의 사업이 선정되었다고 발표했다. 

선정된 39개 사업은 시도교육청과 지자체의 업무협약 체결 및 지역주민 수요조사 여부 등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선정되었으며, 선정된 사업에는 총사업비 7,500억 원 중 3,020억 원을 교육부(40%)가 지원한다.

선정사업수는 초등학교가 18곳으로 가장 많으며,  유치원 1곳,  중학교 7곳,  고등학교 3곳, 특수학교와 대안학교가 각각 1곳씩 선정되었다. 복합시설 용도 중에서는 체육관이 24곳으로 가장 많고, 돌봄센터와 평생교육시설이 각각 19곳, 도서관 15곳, 수영장 11곳이다. 

학교복합시설에는 학교·지역의 필요에 따라 수영장, 체육관, 도서관, 문화센터와 돌봄센터 등이 복합적으로 설치되며, 이를 활용한 생존수영, 인공지능(AI) 코딩 교육 등 맞춤형 방과후 프로그램과 함께 돌봄교실이 운영된다.

선정된 사업은 2024년에 설계하고, 2025년 착공하여 이르면 2026년부터 운영될 예정이다.

본 사업을 통해 그동안 제대로 된 대피시설이 없어 유사시 주민들이 불안에 떨어야 했던 울릉도에는 지하 대피시설이 포함된 공공도서관이 설치되고, 서울에 신설되는 특수학교에는 주민과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수영장‧평생교육센터‧체육관이 설치되어 앞으로 지역의 안전과 상생을 책임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학교복합시설 공사부터 운영단계까지 우리 아이들이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으며, 세계적 수준의 교육‧돌봄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우수한 학교복합시설사업을 지속해서 발굴하겠다”라고 밝혔다.

2023년 학교복합시설 공모사업 선정(경기도)(자료제공=교육부)

지역

사업명

학교급

주요 용도

시흥시

(가칭)장현1초등학교 학교복합시설 설립

도서관, 돌봄교실,

평생교육시설

여주시

여주역 학교복합시설 (신설 대체 이전 여주초) 건립 사업

수영장, 체육관, 돌봄교실,

평생교육시설

용인시

(가칭)백암복합문화센터 건립

수영장, 체육관, 돌봄교실,

기타

연천군

연천군 (가칭)에듀헬스케어센터 건립 사업

기타

(학교 인근)

수영장, 체육관, 도서관,

돌봄교실, 평생교육시설,

기타

안성시

신나는-안성보개 어울림 복합시설 건립 사업

대안 평생교육시설

양주시

양주덕산초등학교 학교복합시설 건립 사업

체육관, 돌봄교실,

평생교육시설,

공영주차장, 기타

 

저작권자 © 건축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