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5회 서울국제건축영화제 공식 포스터(자료제공=대한건축사협회)

대한건축사협회가 주최·주관하는 제15회 서울국제건축영화제가 이달 6일 개막한다.

이번 영화제에서는 18개국 총 34편의 작품을 선보일 예정이며, 개막작으로 <드리밍 월스(Dreaming Walls: Inside the Chelsea Hotel)>(2022, 마야 뒤베르디에 Maya Duverdier, 아멜리 반 엠브트 Amelie Van Elmbt)가 상영된다. <드리밍 윌스>는 패티 스미스, 밥 딜런, 마돈나 등 유명 예술가들이 살았던 뉴욕 첼시 호텔의 마지막 순간과 건축물을 지키려고 저항한 예술가들의 모습을 담은 작품이다.

한편, 영화제 슬로건인 ‘스케일(SCALE)’은 제15회를 맞이하는 영화제의 현 위치를 점검함은 물론 지속적으로 성장하려는 영화제의 의지를 담고 있으며, 나아가 전통과 기술 발전, 보존과 개발이라는 상반된 개념의 균형을 잡아가기 위한 질문을 대중에게 던지고자 한다.

올해 영화제에는 프리츠커상 수상자의 작품을 비롯하여 한옥 섹션 등 다양한 장르의 영화를 선보일 예정이며, 건축과 영화를 통해 대중들과 적극 소통하기 위해 다양한 참여행사도 함께 개최된다.

참여행사로 은평 한옥마을에서 진행하는 한옥투어 및 한옥영화 상영, 주한독일문화원과 주한스리랑카대사관에서 진행하는 대사관/문화원 상영, 열린송현 녹지광장에서 열리는 2023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연계 야외상영 등 다양한 행사가 마련되어 있다.

제15회 서울국제건축영화제에서 선보이는 34개 작품은 9월 6일부터 10일까지 5일간 이화여자대학교 아트하우스 모모에서 만나볼 수 있다. 온라인 상영은 9월 10일 저녁부터 17일까지 진행되며, 네이버TV ‘서울국제건축영화제’ 채널에서 무료로 관람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건축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