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칭 청아고 위치도(자료제공=하남시)
가칭 청아고 위치도(자료제공=하남시)

하남시는 미사강변도시 과밀학급 해소를 위해 추진 중인 ‘가칭 청아고(미사4고)’ 신설계획이 지난달 31일 교육부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하남시와 광주하남교육지원청의 공동 노력으로 ‘가칭 한홀중(미사5중)’이 지난 4월 교육부-행정안전부 공동투자심사를 통과한 데 이어, ‘가칭 청아고’도 교육부 중앙투자심사를 최종 통과하면서 미사강변도시 내 과밀학급 해소에 탄력을 받게 됐다.

‘가칭 청아고’는 하남시 풍산동 562 일원에 부지면적 13,338㎡, 31학급 847명 규모로 건립될 예정이다. 광주하남교육지원청에서 오는 8월 공공건축심의 및 설계에 착수, 2027년 3월 개교를 목표로 하고 있다.

하남시는 미사강변도시 학령인구가 급증하면서 과밀학급 문제가 최대 현안으로 부상함에 따라 이현재 시장 취임 직후 민선8기 1호 결재인 과밀학급 태스크포스(TF) 팀을 구성하여, 학령인구 분석 등을 통해 광주하남교육지원청과 학교 신설을 지속적으로 협의해 왔다.

이현재 시장은 지난해부터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김성미 광주하남교육지원청 교육장을 수차례 만나 ‘가칭 한홀중’ 및 ‘가칭 청아고’ 조기 신설을 비롯해 하남교육지원청 신설 등 하남시 교육 현안 해결을 강력하게 건의했다.

이 자리에서 이 시장은 “미사강변도시 내 고등학교 학령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과밀학급 문제가 고등학교까지 이어질 것을 우려한다”며 ‘가칭 청아고’가 2027년 3월 개교될 수 있도록 차질 없는 추진을 요청했다.

특히 이 시장이 국회의원 당시부터 지속적으로 요구해 온 하남교육지원청 신설과 관련해서는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으로부터 “교육지원청 분리에 대해 전적으로 공감하며, 최우선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답변을 받아내기도 했다.

앞서 신설이 확정된 ‘가칭 한홀중’은 시의 부지 무상제공 등 전폭적인 지원을 통해 풍산동 537 일원에 부지면적 15,000㎡, 연면적 10,686㎡, 31학급 846명 규모로 설립되며, 광주하남교육지원청에서 건축 설계 용역 등을 거쳐 2024년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현재 시장은 “청아고 신설이 확정되기까지 노력해 주신 미사 시민 및 학부모 여러분과 교육지원청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광주하남교육지원청과 적극 협력해 한홀중 ・ 청아고 적기 개교, 하남교육지원청 신설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건축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