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건축역사학회 특별 학술세미나 포스터(자료제공=한국건축역사학회)
한국건축역사학회 특별 학술세미나 포스터(자료제공=한국건축역사학회)

한국건축역사학회는 「경복궁 후원의 역사적 가치와 현실적 의미」라는 주제로 4월 22일 2시에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최근 청와대 기능의 용산 이전 결정과 더불어 경복궁 후원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상황에서 지금까지 학술적으로 그다지 심도 있게 조명되지 못했던 경복궁 후원 영역의 역사적 가치와 현실적 의미를 짚어 보는 학술세미나이다. 

경복궁 후원 영역에 대한 역사적 가치를 재조명 하고 향후 보존 및 활용을 위한 체계적인 조사 및 연구 방법을 모색하며 바람직한 발전 방향을 도출해 봄으로서 역사 경관과 장소의 복원을 위한 학계의 역할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세미나에서는 ▲경복궁 후원의 역사와 현황(정우진 상명대 한중문호정보연구소 연구원) ▲도상자료로 본 경복궁 후원의 변화(손장원 인천재능대학교 교수) ▲청와대 공간의 현실적 의미와 가치(이재영 홍익대 교수) ▲독일 사례로 본 국가 원수 관련 업무 및 거주 시설의 전용 ▲경복궁 후원의 보존과 활용을 위한 전제조건(이연경 인천대 지역인문정보융합연구소 학술연구교수)을 각각 발제한다. 

종합토론에서는 이경미 (재)역사건축기술연구소 소장, 서명수 한경대 교수, 이정아 한양대 에리카 캠퍼스 겸임교수, 허윤희 조선일보 문화부 기자가 참여한다.

한국건축역사학회 (www.kaah.or.kr)

저작권자 © 건축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