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역 기업 공사 참여액 2개월 만에 529억원 증가

용인시청 전경(자료제공=용인시)
용인시청 전경(자료제공=용인시)

용인시 주요 건설 현장에서 지역 기업의 참여가 큰 폭으로 늘어 지역경제 활성화의 마중물이 되고 있다.

14일 용인시에 따르면 관내 대규모 건설현장 37곳에서의 지역기업 참여액이 1월 1,539억원에서 3월 2,068억원으로 2개월 사이 529억원 증가했다.

이같은 실적은 시가 지난 2009년 ‘용인시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한 후 2020년부터 '주택건설사업 단계별 참여시스템'을 구축, 각 공정에 따라 지역업체를 하도급 업체로 선정하도록 유도한 데 따른 성과다.

용인시는 주택건설사업계획 승인 및 건축허가 단계부터 하도급업체 선정, 공사용 장비ㆍ자재, 노무 등 4개 분야에서 지역 기업을 우대할 수 있도록 조건을 부여하고 공사 중 분기별 이행 실적을 확인해 지역 내 업체 이용을 독려하고 있다.

용인시는 앞으로도 공사 현장 관계자와 간담회를 마련해 현장의 애로사항을 듣고, 지역 기업의 추가 참여 확대 방안을 함께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또 연말에는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우수사업장을 선정해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유공자'로 표창할 방침이다.

용인시 관계자는 “단계별 참여시스템 구축으로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건설 업체, 중장비 업체, 자재 납품 업체 등 지역업체에 단비가 됐다”며 “앞으로도 지역 기업들이 활기를 되찾아 지역 경제 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건축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