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경기도건축문화상 사용승인부문 동상
조도연((주)디엔비건축사사무소)

(자료제공=경기도건축사회)
(자료제공=경기도건축사회)
(자료제공=경기도건축사회)
(자료제공=경기도건축사회)

미사의 물결 위에 "문화도서관"을 띄우다

하남미사지구에는 2가지 자연의 흐름이 있다. 도시 외곽으로부터의 한강과 녹지의 흐름이다. 굽이치는 한강의 물결이 공원이 되어 흐르고, 그 물결 위에 문화 도서관을 띄운다.

"자연의 흐름"에 순응하는 도서관

하남 미사도서관은 도시 중앙에서 도시 커뮤니티의 중추적인 역할과 자연의 흐름을 반영하는 하나미사지구 내 매우 중요한 상징을 지닌다. 공원과 망월천의 접점으로서 자연과 교감하고 지역사회를 연계할 커뮤니티시설로서 문화 허브가 되고자 한다. 

(자료제공=경기도건축사회)
(자료제공=경기도건축사회)
(자료제공=경기도건축사회)
(자료제공=경기도건축사회)
(자료제공=경기도건축사회)
(자료제공=경기도건축사회)
(자료제공=경기도건축사회)
(자료제공=경기도건축사회)

Floor Plan

근린공원과 망월천을 잇는 중심공간인 커뮤니티 코리더를 중심으로 다양한 문화시설을 배치하여 각 공간별 연계활동을 극대화하고 자연 속의 문화도서관이 되고자한다.

남측 근린공원과 연계활용을 위해 어린이 열람실과 어린이 문화교실, 영유아열람실을 배치하여 접근의 편의성을 높이며, 통합안내와 로비를 시각적으로 인접배치하여 효율적인 통합안내시스템을 구축하였다.

도서관 내 열람공간은 중앙의 원형계단인 브라우징 계단을 통해 서로 연결되어 있다. 각 측에서도 자료 열람공간과 전시공간, 커뮤니티 공간 등이 폐쇄된 공간으로 구분되어 있지 않아 각 공간 내에서 활동을 공유할 수 있다.

공원으로 열린 서측 공간에 대규모 일반자료 열람공간을 배치하여 자연 속에서 문화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Teenager's 열람실을 구획하여 도서검색과 청소년 강연을 할 수 있는 복합적인 공간을 계획하였다.

브라우징 스템으 중심으로 정보통신실, Maker's Space, 디지털 자료열람실, 일반자료열람실, 애니메이션열람실, 세미나실을 배치하여 다양한 문화열람공간을 형성한다.

열람실과 연계한 다목적실을 분산 배치하여 가능성을 극대화하였다.

지역의 가종 문화 이벤트 활용을 위한 다목적 문화공간인 강당과 문확실, 라운지(전시홀)을 인접배치하여 최적의 문화공간으로 자림매김하며, 사무영역의 집약배치로 관리가 용이하도록 계획하였다. 하늘정원을 통해 실내외 공간의 구분없이 자연과 함께 문화활동을 할 수 있도록 공간을 구성하였다.

(자료제공=경기도건축사회)
(자료제공=경기도건축사회)

Elevation 

하남미사지구를 상징하는 한강, 미사의 물결을 모팀브로 주변 근린공원의 흐름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형태로서 주간에는 물과 미사의 흐름을 담은 이미지로, 야간에는 지식이 적층된 도서관의 이미지로 인지성과 상징성을 극대화시켰다.

하남미사 근린공원의 흐름에 순응하여 하남의 물결과 다양한 지식의 적층을 상징하는 디자인 개념을 입면에 담아 하남의 다양한 문화가 교류하고 공존하는 커뮤니티 중심의 도서관을 계획하였다.

Section

도서관의 이용과 관리의 편의를 위해 관련실별로 연계하여 활용성을 극대화시켰으며, 문화교육부문은 열람공간과 동선을 분리하여 문화활동하기에 최적의 공간을 계획하였다. 문화영역 및 어린이 열람은 이용자의 접근성과 독립적 운영을 위해 저층에 배치시켰으며, 관리영역을 중심으로 배치하여 층별 관리가 용이하도록 계획하였다.

 건축개요 

대지위치 : 경기도하남시 망월동 

용도지역 : 도시지역, 자연녹지지역, 지구단위계획(미사지구)

주용도 : 교육연구시설(도서관)

대지면적 : 53,870.50㎡-공원면적(금회 사업부지 : 4,000㎡)

건축면적 : 1,900.87㎡

연면적 : 6,449.95㎡

건폐율 : 3.53%

용적률 : 10.86%

건축규모 : 지하 1층, 지상 4층

저작권자 © 건축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