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축물 용도별 제로에너지건축물 사례에 대한 설계 정보 수록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사례집 표지(자료제공=한국부동산원)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사례집 표지(자료제공=한국부동산원)

한국부동산원은 12월 13일(월) 2050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사례집」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례집은 국토교통부 주관 ‘제로에너지건축 혁신 전담기구(TF)’의 혁신과제로 추진되었으며, 탄소중립 전환의 인식확산과 제로에너지건축물(ZEB, Zero Energy Building) 의무화 정책에 따른 ZEB 인증수요를 적극 지원하기 위해 발간되었다.

특히,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사례를 7개 건축물 용도별로 나누어 에너지자립률 분포 및 인증 등급별 정보(기본·최적·최고등급 등)를 제공하며, 건축 설계단계 시 참고할 수 있는 사례별 등급정보, 단열성능, 기계설비 및 신재생에너지 사양 정보도 수록하였다. 해당 용도는 교육연구시설, 업무시설, 운동시설, 제1종근린생활시설, 노유자시설, 문화 및 집회시설, 교정 및 군사시설이며, 교육연구시설의 경우 도서관, 다목적강당, 학교, 유치원, 연구/센터로 세부용도로 분류해 수록했다.

한국부동산원은 이번 사례집 발간을 통해 건축, 설비, 신재생 설비 사양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등 건축사업 기획 및 설계단계에서 제로에너지 기술이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유도할 예정이다.

한국부동산원 이부영 산업지원본부장은 “이번 사례집을 통해 제로에너지건축물 설계 및 인증의 편의성이 더욱 향상되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우리 원은 2050 탄소중립 실현과 녹색건축 문화 정착에 앞장서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건축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