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박물관, 경기도건축문화상 대상 수상 외

2017 경기건축문화제가 시흥에코센터 초록배곧홀에서 열린 개막식을 시작으로 청명한 가을하늘아래 화려한 막을 올렸다.
경기건축문화제 추진위원회의 주최로 지난 2016년 용인시에 이어 올해는 시흥시에서 개최하며, 내년 개최지는 안산시로 결정되었다.

축제의 시작을 알리는 개막식에는 개회선언에 앞서 경기도건축사회 합창단의 축하공연이 있었다. 아름다운 가을에 어울리는 서정적인 곡으로 앵콜을 받으며 뜨거운 박수를 받았다.
개막식에는 2017 경기건축문화제 추진위원장 황정복 경기도건축사회 회장을 비롯해 시흥시 김윤식 시장, 경기도의회 임병택 도시환경위원장, 김진경 도의원, 시흥시의회 김영철 의장, 김태경 시의원, 한국건축가협회 경기건축가회 이명래 회장, 대한건설협회 경기도회 하용환 회장, 대한전문건설협회 경기도회 박원준 회장, 집행위원장 신만석 경기도건축사회 부회장, 다음해 개최도시인 안산시 제종길 시장 등 많은 내빈 여러분들이 참석해 2017 경기건축문화제를 빛내주셨다.

개회선언에 앞서 신만석 집행위원장의 경과보고가 진행됐으며 오늘의 축제가 있기까지 그 동안의 준비과정을 담은 영상시청으로 개막식 분위기가 무르익었다. 이어 황정복 추진위원장이 무대에 올라 오늘의 풍성한 축제가 열리기까지 애써주신 많은 분들의 노고에 감사인사를 전하며 힘차게 개회선언을 선포했다.


개회선언에 이어 2017 경기도건축문화상에 대한 시상식이 진행됐다.
먼저, 경기도건축문화상 사용승인 부문에서는 한울건축(이성관), 순천대학교(송성욱) 설계의 여주박물관이 대상의 영광을 차지했으며, ㈜이손예천 종합건축사사무소(전근우) 설계의 빛담집, ㈜현대종합설계 건축사사무소(김연수) 설계의 현대모터스 스튜디오(고양)이 금상을 수상했다.



이어 ㈜건축사사무소 바이페이퍼스케이프(이영조) 설계의 루시드애비뉴, ㈜금성종합건축사사무소(김용미) 설계의 시화조력문화관이 은상을 수상했다.


동상에는 ㈜건축사사무소 오비비에이(곽상준) 설계의 금대리 단독주택, 건축동인 건축사사무소(최홍종) 설계의 아미재, UAARL/선원 건축사사무소(이우형) 설계의 EVENT HOUSE, 건축사사무소 한돌(최인영) 설계의 SECRET-K, 폴리머 건축사사무소(김홍식) 설계의 영화사집 파주 사옥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어 계획작품 부분 시상식이 이어졌다. 부상으로 상금 500만원과 해외연수 특전이 주어지는 대상에는 아주대학교 신주연 학생이 수상의 영광을 차지했다. 이외에도 인하대학교 이학주, 정찬우, 구동현 학생이 등이 수상했다.


이 외에도 도시건축사진공모전 대상 및 최우수상 수상이 이어졌으며, 특별상 시상식도 있었다.


사용승인 부문 시흥시장상에는 남호 건축사사무소(김종기) 설계의 써니힐 이스테이츠와 소다미술관이, 대한건축사협회 경기도건축사회 회장상에는 천주교 수원교구 매탄동성당(사용승인 부문), URBAN FLOW(계획작품 부문)가, 한국토지주택공가 경기지역본부장상에는 ㈜비에스디자인 건축사사무소(이관직) 설계의 화성 푸르미르호텔(건축주 하용환) 등이 수상했다.



2017 경기도건축문화상 경기도건축사회장상 매탄동성당


또한, 수원 한옥 어린이집(㈜비에스디자인 건축사사무소 이관직 설계), 이천시 환경학습관(㈜혜원까치 종합건축사사무소 서진철 설계), POP House(에이앤엘스튜디오 건축사사무소 신민재 설계) 등이 특별상을 수상했다.



수상자들에 대한 축사인사를 전하며 시상식을 마치고, 경기도 이재율 행정1부지사와 시흥시 김윤식 시장은 환영사를 통해 경기건축문화제의 성공적인 개최를 축하하고 격려했으며, 분위기를 이어 앞으로 경기건축문화제의 발전과 성장을 기대하는 축사로 경기도의회 임병택 도의원, 시흥시의회 김영철 의장의 메시지로 개막식이 마무리되었다.

2017 경기건축문화제는 15일까지 시흥에코센터 일원에서 개최되며, 더욱 풍성해진 프로그램을 통해 건축인들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들에게도 더욱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축제가 되기를 기대해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