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학교증축공사 '제안공모’ 방식 도입 시행
2020-08-27 이일 기자
신도시 과밀화 해소를 위한 학교 증축사업 ‘제안공모’ 방식 적용
경기도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은 최근 구리남양주지역 신도시 내 과밀화 해소를 위한 교실증축사업(대상교 : 다산한강초, 다산새봄초, 부평초)과 체육관 및 급식실증축사업(대상교 : 답내초)을 추진 중에 있으며 경기도지역에서 최초로 ‘제안공모’방식을 적용하여 설계사를 선정한다고 26일 밝혔다.
올해 초부터 교육시설과에서는 자체투자심사 이후 공공건축사업계획 사전검토(주관 : 국가공공건축지원센터) 및 공공건축심의위원회(주관 : 경기도교육청) 등의 행정절차를 마치고 설계공모 단계를 진행중에 있다.
‘제안공모’란 경기도교육청에서 설계공모 활성화를 위하여 사업특성에 맞는 수요자중심 공모방식으로 도입한 제도로서 설계자의 역량, 수행계획 및 제안과제 등을 심사하여 우수한 설계자를 선정하는 방식으로 공모기간을 ‘일반설계공모’방식 대비 20일 이상 단축할 수 있고 서류심사 간소화로 설계자의 부담을 완화할 수 있으며 공모보상비 예산을 절감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설계진행 중 사용자측 의견을 반영하는 과정에서 보다 유연하고 합리적인 설계안을 마련할 수 있어 소규모 증축사업과 잘 부합됨에 따라 향후 경기도 관내 학교 시설사업으로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신숙현 교육장은 “금회 증축사업에서 적용하는‘제안공모’절차를 통해 역량있는 설계자를 선정하여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사용자 중심의 학교시설이 구축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