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와 함께 하는 경기건축문화제 개막

5일 ~7일 안산문화예술의전당 전시실 및 야외광장에서 열려

2018-10-02     유정아 기자

 ‘2018 안산시와 함께하는 경기건축문화제’가 5일(금)부터 7(일)일까지 3일간 안산문화예술의전당 전시실 및 야외광장에서 열린다.

1996년 건축문화상으로 시작하여 2013년부터 건축 관련 공모전 및 전시, 체험 등의 다양한 컨텐츠로 확대하여 실시하고 있는 경기건축문화제는 지난해 시흥시에 이어 올해는 안산시에서 개최된다.

안산시는 전통과 미래가 현존하는 도시를 꿈꾸는 다양한 상상과 건축적 제안을 기대하며 ‘INTEGRATION – 천년의 도시’라는 주제로 지난 5월부터 8월까지 계획작품과 사용승인 부문으로 나눠 경기도건축문화상 공모전을 실시했다. 이번 경기도건축문화상은 경기 천년을 맞이하여 이 시대의 도시를 돌아보고, 미래세대에 계승될 우수한 건축물과 건축계의 미래를 이끌어갈 건축인의 발굴과 양성에 이바지 하고자 계획되었다.

그간 도시는 다양한 욕구가 투영된 건축으로 시대와 문화를 형성하며 지혜롭게 발전해 왔다. 하지만 도시와 건축은 점점 각각의 욕구가 충돌하면서 조화를 이루지 못하고 그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경기 천년을 맞이한 지금, 우리는 지속가능한 도시를 꿈꾸며 또 다음 천년을 준비해야 할 때이다. 특히 이번 계획부문에서는 시간과 공간의 한계를 넘어서는 다양한 상상을 기대하며, 지속 가능한 도시를 위한 상상력 넘치는 건축적 대안을 기대해 보고자 했다.

2018 경기도건축문화상 수상작은 안산문화예술의전당 전시실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시상식은 6일(토) 오후2시 국제회의장에서 열리는 개막식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축제기간 동안 안산문화예술의전당 전시실 및 야외광장에서는 전시, 참여, 체험, 학술 분야의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다. 특히, 전시장에서는 올해 경기도건축문화상 사용승인 부문 대상을 수상한 ‘영애드에프아이 화성공장’과 금상을 수상한 ‘스타필드 하남’,  ‘마이다스 리조트’를 비롯한 영광의 주인공들을 만날 수 있다.

▷ 전시프로그램 - 경기도 건축문화상 수상작, 경기건축 천년전, 대학생 녹색건축 아이디어 공모전 수상작, 건축사 사진작품전, 경기도 공공디자인 공모전 수상작, 경기 으뜸 옥외광고물 공모전 수상작, 아름다운 아파트 사진전, ENJOY 전통건축 등

▷ 체험프로그램 – 브릭건축물 만들기, 건축모의체험 아키텍, 3D펜 건축물 만들기, 찾아가는 VR/AR 체험, 지진 및 화재 가상VR 체험, 녹색건축물 종이모형 만들기, 제로에너지 짓기 체험, 에너지학교 에코롱롱, 에너지 투모로우 등

▷ 참여 및 학술프로그램 – 경기학생건축물그리기대회, 건축문화답사, 친환경 녹색건축세미나, 지속 가능한 마을재생과 건축토론회

경기도건축문화상을 비롯하여 경기건축 천년전, 대학생 녹색건축 아이디어 공모전, 경기도 공공디자인 공모전 등의 수상작을 만나볼 수 있는 전시프로그램과 시민들의 참여로 이뤄지는 경기학생건축물그리기대회, 건축문화답사를 비롯해 브릭건축물 만들기, 건축모의체험 아키텍, 3D펜 건축물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이 시민들의 발걸음을 기다리고 있다. 체험 및 참여 프로그램은 사전접수 및 현장접수로 진행된다.

이밖에도 개막식에 앞서 5일(토)에는 학술프로그램으로 친환경 녹색건축세미나, 지속 가능한 마을재생과 건축토론회가 열릴 예정이며, 개막식이 열리는 6일(토)에는 ‘자연을 이용한 미래의 우리집’이라는 주제로 제6회 경기학생건축물그리기대회가 진행된다.

보다 자세한 프로그램 내용은 경기건축문화제 홈페이지(www.gacf.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18 안산시와 함께하는 경기건축문화제 포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