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에스티 사옥

- 2023 경기도건축문화상 사용승인부문 입선 오승현,박혜선(㈜건축사사무소 서가)

2024-09-13     이일 기자
(자료제공=경기도건축사회)

막다른 골목길과 부정형의 필지
대지는 부천시 괴안동으로 역곡역과 인접해 있으며, 주변으로는 저층형의 다세대 및 다가구 주택이 밀집해 있고, 동측으로는 유한대학교가 위치하고 있다. 또한 안곡로의 막다른 골목길에 자리하고 있어 도로변에서의 소음에 대한 방해를 받지 않고 안정된 업무공간을 마련할 수 있는 장소이다. 다만 막다른 도로의 길이가 35미터 이상으로 6미터의 도로폭을 확보해야 하기에 건축선을 후퇴하였고, 이에 따라 대지는 기다란 코끼리 코와 같은 형상을 가지게 되었다.

대지 초입부의 폭이 좁고 동서방향으로 긴 장변에는 일자형의 직통계단 및 엘리베이터홀, 복도 등의 수직 및 수평의 동선 공간을 배치하고 화장실과 같은 부속 공간 등을 연결했다. 보다 넓은 면적을 확보할 수 있는 대지 안쪽에는 전용 공간들을 배치하고 층별로 기능이 다른 각 부서들을 담아냈다. 막다른 골목길과 부정형의 필지는 변하지 않는 한계 조건이었으나, 내부의 동선과 프로그램들의 배치를 정하는 기준이 되기도 했다. 

(자료제공=경기도건축사회)
(자료제공=경기도건축사회)

프로그램의 조율
건축주는 제어 및 계측관련 기기를 개발 생산하는 기업이다. 부천시 괴안동에서 창업을 하였으나 사업이 확장되면서 타지역으로 이사했다가 다시 고향인 부천으로 이사를 오게 됐다. 20여 명의 젊은 직원들이 가족같이 지내며 생산과 연구, 마케팅을 통해 차근차근 성장하고 있는 기업이다.

처음 설계 의뢰를 받았을 때 익숙하지 않은 건축주의 업종을 이해하고자 건축주의 사무실을 방문하여 생산과 연구 방식 등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들었다. 이를 통해 제품의 개발 및 생산 흐름과 체계를 이해할 수 있었고, 그에 적합한 공간 구조 및 프로그램의 배치를 구상했다.

지하 1층은 상품의 포장을 위한 창고, 지상 1층은 고객들을 위한 미팅룸 및 접견실이다. 지상 2층은 제품 생산팀, 지상 3층은 연구소, 지상 4층은 영업 및 마케팅팀이다. 최상층인 5층에는 관리부와 대표실이 위치하고 있다.

각 부서의 층별, 평면 조닝을 계획하면서 업무 비중이 높은 상품 생산과 출하의 효율성을 우선적으로 검토했다. 각 부서 사이에 업무 네트워크를 조사하고, 관계가 밀접한 부서들은 근거리에 배치하여 업무의 흐름을 원활히 하고자 했다. 또한 회사 내에서 구성 인원이 많은 부서는 일조에 의한 높이 제한의 영향을 적게 받는 저층부에 배치하여 전용 면적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자료제공=경기도건축사회)
(자료제공=경기도건축사회)

날 것의 풍경
괴안동 대지의 주변으로는 오래된 주택들이 둘러싸고 있다. 신축되는 사옥은 주변 건물보다 돋보이고 화려하기보다 주거지에 보다 안정적으로 자리잡기를 바랬다. 이에 외부 마감재는 다양한 재료를 적용하기보다 유사한 성격을 지닌 두 가지의 재료로 정리했다.

가장 큰 면적을 구성하는 마감재는 콘크리트 벽돌이다. 벽돌은 내부의 종석이 드러나도록 절단하여 사용했으며, 모서리에서 벽돌의 크기를 다르게 하여 줄눈의 형상이 불규칙적이며 자연스러운 리듬감을 가지도록 했다. 또한 줄눈 시공시 벽돌이 지닌 거친 질감과 어우러지도록 줄눈재를 넣고 굳기 전에 다시 표면을 긁어내도록 했다.

외벽을 이루는 또 다른 마감재는 EPS 문양거푸집 콘크리트이다. 문양 거푸집 시공을 위해 중단열 공법을 적용했고, 거푸집 해체시 EPS 폼의 문양이 그대로 드러나도록 했다. 세로로 긴 콘크리트 문양은 시간대에 따라 다른 그림자가 드리워지고, 시시각각 건축물의 표정이 변하게 된다.

벽돌과 문양 거푸집 콘크리트의 색상을 유사하게 적용하여 건축물의 전체적인 표정은 단정하며 통일감을 가지도록 하면서도 각각의 재료가 지닌 질감과 구법 등을 솔직하게 드러나도록 했다.

오랜 시간동안 비워진 채로 방치되어 있던 막다른 골목길과 정리되지 않은 주변의 어수선한 가로 풍경 가운데 새로운 건축물이 들어서게 됐다. 기존의 풍경을 무시한 채 낯설게 홀로 돋보이기보다 기존의 거주 질서를 존중하며 정연하고 차분한 모습으로 기존의 지역주민들과 마주하고자 하며, 골목길에 새로운 활기를 더하고자 한다. 나아가 회사가 처음 설립되었던 동네로 돌아오는 회사의 구성원들 모두가 불편함없이 작동하는 건축물을 통해 업무 효율을 지속적으로 높여가고,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제 역할을 해낼 수 있기를 희망한다.

(자료제공=경기도건축사회)
(자료제공=경기도건축사회)
(자료제공=경기도건축사회)

건축개요
대지위치 : 경기도 부천시
지역/지구 : 제2종일반주거지역
대지면적 : 359.40 ㎡
연면적 : 796.76 ㎡
건축면적 : 208.20 ㎡
주요구조 : 철근콘크리트구조
주요부분마감 : 노출콘크리트, 콘크리트벽돌 치장쌓기
주용도 : 제2종근린생활시설(사무소)
층수 : 지하 1층, 지상 5층
주차대수 : 6대

 

*** 경기도건축문화상 수상작 작품소개 관련 저작권은 원작자에게 있으며, 경기도건축사회로부터 자료를 제공받아 게재하였으며, 건축사뉴스 지면에 맞춰 편집해 게재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