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긍정: 노먼 포스터, 포스터 + 파트너스》展

2024-04-30     이일 기자
《미래긍정: 노먼 포스터, 포스터 + 파트너스》展 포스터(자료제공=서울시립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은 4월 25일부터 7월 21일까지 총 88일간 서소문본관에서 《미래긍정: 노먼 포스터, 포스터 + 파트너스》를 개최한다.

노먼 포스터와 포스터 + 파트너스의 주요 문화예술 및 공공 프로젝트를 조명하고, 1960년대부터 이어져 온 지속가능성의 개념을 담은 철학과 미래 건축에 대한 사유를 소개한다.

서울시립미술관의 2024년 전시 의제 ‘건축’을 탐구하는 전시의 일환으로 ESG 정책 수립과 연결 지으며 향후 미술관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사유를 보여주는 해외 거장 건축가를 선정했다. 노먼 포스터와 포스터 + 파트너스의 비전을 통해 문화예술 공공 건축에 필요한 동시대적 역할 범위를 함께 고찰보고자 한다.

아시아 최대 규모로 개최되는 이번 전시에는 건축 모형, 스터디 모형, 드로잉, 영상, 아카이브 등 300여 점으로 구성된 대표 프로젝트 50건을 선보인다. 전시 제목 ‘미래긍정(Future Positive)’은 노먼 포스터와 포스터 + 파트너스의 건축 철학을 가장 잘 함축하는 표현으로, 이들의 미래지향적인 장·단기 관점을 ▲지속가능성에 대한 사유 ▲현재로 연결되고 확장되는 과거  ▲보다 나은 삶을 위한 기술 ▲공공을 위한 장소 만들기 ▲미래건축  총 다섯 개의 섹션으로 만나볼 수 있다.

전시전경(자료제공=서울시립미술관)
전시전경(자료제공=서울시립미술관)
전시전경(자료제공=서울시립미술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