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종합뉴스
「그린리모델링 설계 건축사」 공개모집LH그린리모델링센터 홈페이지에서 7월 20일(월) ~ 27일(월)까지 접수

국토교통부는 한국형 그린뉴딜 정책에 따라 본격 추진되는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 사업의 활성화 및 품격 제고를 위하여 2020년 「그린리모델링 설계 건축사」를 공개모집한다고 15일 밝혔다.

그린리모델링 설계 건축사는 금년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사업 중 한국주택토지공사(LH) 그린리모델링 센터가 중앙행정기관·지방자치단체(광역지방자치단체와 기초지방자치단체, 이하 “지자체”라 한다)·공공기관 등의 신청을 받아 수의계약 방식으로 추진하는 건축설계 업무를 맡게된다. 금년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 사업 중 수의계약으로 시행하는 설계용역은 본 공개모집으로 마련된 건축사 Pool 내에서 수주 자격을 부여한다는 방침이다.

자격조건은 「건축사법」에 의한 건축사로서 「건축사법」제7조의 규정에 의한 건축사면허를 소지하고, 동법 제23조에 따른 건축사사무소개설등록(또는 신고)을 한 자로 지자체에 위촉된 공공건축가, 「그린리모델링 사업자」로서 건축사사무소로 등록된 자, 「건축서비스산업 진흥법 시행령」제11조제1항의 자격요건을 갖춘 건축사(역량 있는 건축사), 어린이집, 보건소(보건지소, 보건진료소 포함) 및 의료시설 중 어느 하나에 대한 실시설계 실적이 있는 자 등의 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대상사업은 금년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 」사업 중 국가계약법 시행령 제26조에 따른 수의계약 방식으로 건축 설계용역 계약이 가능한 사업이다.

과업범위는 건축물의 기본 및 실시설계(구조‧기계‧전기포함), 발주기관 및 관계부처 협의, 지자체 등 건축물 소유·관리주체의 공사 발주 관련 업무 지원, 최종성과물 관련 보고서 작성‧제출, 설계의도 구현을 위해 필요한 사후관리업무 등이며, 에너지, 생활환경 등 관련 세부 설계지표는 그린리모델링 설계 건축사로 선정된 신청자에 대하여 추후 설명 예정이다.

계약은 광역지방자치단체에서 별도로 지정할 예정인 지역별 그린리모델링 MP가 「그린리모델링 설계 건축사」의 신청, 실적 등을 고려하여 대상 건축물에 적합한 자를 선정, 건축사는 LH와 수의계약으로 진행되며,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은 한국판 뉴딜 10대 대표과제로 선정된 사업으로서 연내 준공을 목표로 하고있어 과업기간은 전체 과업 중 설계기간은 1개월 내외 목표로 한다는 방침이다. 

업무대가는 국토교통부장관이 고시한「공공발주사업에 대한 건축사의 업무범위와 대가기준」제11조제4항제1호의 리모델링에 관한 기준을 적용하여 산정한다.

그린리모델링 설계 건축사에게는 우수건축사를 선정하여 정부시상,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 백서 게재, 홍보관 전시 등 홍보기회 등 제공하고,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사업의 설계용역 참여는 LH 건축 설계 공모 연간당선건수 제한 횟수에서 차감하지 않으며, 우수건축사로 선정되는 건축사에게는 2021년(‘21.4.1∼’22.3.31) LH 건축설계공모 연간당선건수 상한을 1건 상향하는 등의 특전이  주어진다.

그린리모델링 설계 건축사 접수는 7월 20일(월) ~ 27일(월)까지 LH그린리모델링센터 홈페이지 시스템(https://www.greenremodeling.or.kr)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 자세한 사항은 LH그린리모델링센터 홈페이지 참조

이일 기자  a_news@daum.net

<저작권자 © 건축사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