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정보광장
2020 대학생 스틸모듈러 건축 설계 공모전

한국철강협회 강구조센터(회장 : 포스코 김상균 상무) 산하 모듈러건축위원회에서는 오는 6월1일부터 11월 5일까지 ‘2020 대학생 스틸모듈러 건축 설계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한국철강협회는 전국 건축 관련 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스틸모듈러* 건축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미래 모듈러 건축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이번 공모전을 기획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 주요 구조 부재로 철강재(형강/각관/경량 스터드 등)를 사용한 모듈러 건축물

한국철강협회는 공모전의 위상을 높이고, 공정성을 기리기 위해 후원사로 참여하고 있는 건설 전문 연구기관 및 단체의 추천을 받아 약 20명의 심사위원단을 구성하고 두 차례에 걸친 심사를 진행할 예정이며, 엄격한 심사를 통해 25개팀을 선정하여, 대상 2팀, 최우수상 3팀, 우수상 5팀, 장려상 15팀을 가려낼 예정이다.

대상 2개팀에게는 각각 산업통상자원부 및 국토교통부 장관상장과 부상으로 500만원이 지급되며, 최우수상 3개팀은 한국철강협회 강구조센터 회장, 대한건축학회 회장, 한국강구조학회 회장 명의의 상장 및 부상으로 300만원이 지급된다. 우수상 5개팀은 상장과 100만원이 각각 지급될 예정이며, 장려상 15개팀에게는 상장이 주어지며, 이와 별개로 본선에 오른 25팀에 대해 모형 제작 지원비 20만원을 지급할 예정이다.

철강협회 손정근 본부장은 “최근 노동인구의 감소, 52시간 근무제 시행 등 건설산업을 둘러싼 환경과 정책의 변화로 업계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모듈러 건축은 이를 극복해 나갈 수 있는 핵심요소로 부상하고 있다”며, “이번 공모전이 현재까지 주거용 모듈러 건축 중심의 시장을 다변화 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하며, 미래 건설 인재들의 모듈러 건축을 활용한 다양한 아이디어가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과 관련하여 협회는 6월 1일부터 6월 28일까지 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참가신청을 받고, 사전신청자를 대상으로 7월 6일 SH공사 대강당에서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또한 작품 접수는 7월 6일부터 8월 4일까지 진행하고, 예선심사는 8월 6일, 본선심사는 8월 27일에 각각 한국철강협회 및 고려대학교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엄정한 심사를 통해 선정된 25개팀의 작품에 대해 오는 11월 5일 “제2회 국제모듈러포럼 행사”와 겸하여 포스코센터에서 시상식을 진행하고, 포스코센터 내에 전시회도 개최할 계획이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철강협회 홈페이지 www.kosa.or.kr 참조)

 

(자료제공=한국철강협회)

이일 기자  a_news@daum.net

<저작권자 © 건축사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