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지역건축사회, 안양시와 '도시재생 집수리 지원단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사진=안양시)

안양지역건축사회는 안양시와 '도시재생 집수리 지원단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3월 10일 안양시청 상황실에서 체결하였다.

도시재생 집수리 지원단은 도시재생지역 집수리 지원사업 신청 및 소규모주택정비 사업의 초기 단계에 건축분야 전문가의 맞춤형 상담을 서비스해 주민에게 합리적인 의사결정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집수리 지원단은 도시재생이 추진되는 안양시 내 3개소 현장사무실을 통해 연락을 취할 수 있다.

현재 안양관내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추진되는 곳은 안양8동 명학마을, 박달1동 정원마을, 석수2동 행정복지센터 일원 등 3개소다.

안양시는 지난해 안양8동 명학마을과 박달1동 정원마을의 20년 이상된 노후주택에 대해 지붕, 외벽, 방수, 창호 등의 외부 집수리에 소요되는 공사비용을 최대 1천만원에서 2천만원이내 현물보조를 지원하고 건축주가 10%를 자부담하는 방식으로 60호 6억2천만원을 지원한 바 있다.

금년에는 안양8동, 박달1동, 석수2동 도시재생 뉴딜사업 지역의 집수리 지원 약 100여호를 계획하고, 이달 중 대상자 모집 신청을 받아 사업을 추진 할 계획이다.

안양지역건축사회 이재진 회장은 "시에서 예산을 지원받아 집수리 하는 모든 과정을 주민들이 직접 하다보니 견적, 시공업체 선정, 시공의 적정성 등 어려움을 격고 있습니다. 전문가인 건축사가 지역 내 현장상담소에서 직접 상담을 통해 맞춤형 상담뿐 아니라 견적 및 시공업체의 적정성 검토, 완료 후 시공상태 점검 등 주민들의 어려워하는 부분들을 지원할 계획입니다"라고 전했다. 

더불어 본 사업협약을 통해 도시재생사업 과정에 전문가인 지역 건축사가 적극 참여하여 사업의 보완적 역할을 함으로써, 건축사의 역량을 확대하고 지역주민과 함께 소통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건축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