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도시공간연구소

" 2019 대한민국 한옥공모전 개최"

한옥, 도시마을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넣다

국토교통부와 건축도시공간연구소 국가한옥센터는 한옥의 우수성과 가능성을 알리기 위해 「2019 대한민국 한옥공모전」을 개최합니다. 2011년 이후 올해로 아홉 번째 개최되는 「대한민국 한옥공모전」은 우리 한옥에 대한 국민적 관심에 부응하고, 창조적 계승과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추진되어 왔습니다.
 
이번 공모전의 주제는 한옥, 도시마을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넣다 – 새로운 한옥, 도시마을 재생의 거점”이며 한옥준공, 한옥계획 및 한옥사진 등 3개 부문으로 진행됩니다.
 
◎ 준공부문은 최근 5년 이내에 준공된 한옥을 공모대상으로 하며 해당 한옥 관련 건축주, 설계자, 시공자 중 누구나 응모할 수 있습니다.
 
◎ 계획부문은 용도에 대한 제한없이 자유로운 제안이 가능하며 별도의 자격제한 없이 4명 이내의 팀 또는 개인 자격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 사진부문은 일반인과 청소년 부문(중‧고등학생)으로 나누어 한옥을 피사체로 한 사진을 접수받으며, 보다 많은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사진규격에 제한없이 응모가능토록 하였습니다.
 
각 부문별 대상 수상자에게는 국토교통부장관상이 수여되며, 국가건축정책위원회 위원장상 및 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상, 건축도시공간연구소 소장상 등 상장 및 상금(총4,000만원)이 수여될 예정입니다.
 
공모와 관련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공모전 공식 홈페이지(http://competition.hanokdb.kr)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주 최 : 국토교통부
- 주 관 : 건축도시공간연구소 국가한옥센터
- 후 원 : 국가건축정책위원회, 한국토지주택공사

저작권자 © 건축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