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지역회 소식
‘광산에 핀 꽃’ 출간!- 탄광주민의 애환의 삶을 기록한 자서전
- 태백, 삼척(도계), 영월, 정선 총 4개 시·군에서 출간 기념 전시회 운영

강원도와 (재)한국여성수련원(원장 유현옥)은 탄광지역 거주민 45명을 대상으로 개인사를 통해 지역사를 기록하는 ‘인생 자서전 만들기’ 프로젝트를 두 달에 걸쳐 진행하고, 탄광주민의 삶의 애환을 담은 자서전「광산에서 핀 꽃」을 출간했다.

[광산에 핀 꽃] 표지

탄광 주민 개개인의 삶의 기록을 담은 이 책은 살아있는 역사인 그들의 ‘기억’을 통해 근현대 산업화의 상징이었던 탄광촌의 모습을 생생하게 재현하여, 잊혀지고 있던 강원도의 역사를 재조명했다.

책에서는 연탄을 직접 만들어 사용한 골뱅이 보일러, 탄을 끌어 올리는 권양기 작업, 탄을 골라내는 선탄 작업을 하는 여성 선탄부 등 다양한 광산 지역의 생활 모습을 엿볼 수 있다.

특히, 총 42명의 생애사를 애환과 추억이 서린 사진과 시․그림 등의 창작물을 통해 담아내 더욱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출판기념회 사진

자서전 「광산에서 핀 꽃」출간을 기념으로 진행되는 전시회는 향후 도내 4개 시·군(태백, 삼척(도계), 영월, 정선)을 순회하면서 개최하며, 이후 한국여성수련원(강릉 옥계)에서 전시될 예정이다. 이 전시회는 누구나 참여해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발행 : 강원도 / 기획 : 한국여성수련원 / 발간 : 2018년 11월 / 쪽수 : 275쪽 /
관련 문의 : 033-530-4453

전시일정
11.22(목) 강원연구원
11.26(월) ~ 12.01(토) 영월군 종합사회복지관 / 정선군 사북읍 공공도서관
12.03(월) ~ 12.08(토) 태백시 노인회관 / 삼척시 도계역

홍기영 기자  3135454@naver.com

<저작권자 © 건축사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홍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