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지역회 소식
광명시 안전문화운동 추진 실무협의회 개최스스로의 역할을 찾아 작은 것부터 실천해 나가기 위한 지역 안전문화운동

 

시민 안전문화운동 확산을 위한 광명시 안전문화운동 추진 실무협의회가 지난 11월 16일(금) 오전 11시에 광명시청 재난상황실에서 개최되었다.

광명시 안전문화운동 추진 협의회는 2014년 4월 2일 공공기관, 유관기관 및 민간단체 등 19개 기관·단체가 참여하여, 광명시장을 위원장으로 하여 ‘민·관협력을 통한 안전문화운동 활성화’를 목표로 출범되었다. 그리고 2015년 4월 3일 ‘광명시 안전문화운동 추진협의회 구성 및 운영조례’를 제정하여 협의회 운영의 법적 근거를 마련하였다. 

그러나 기관장 및 단체장으로 구성된 협의회에서는 추진해야 하는 안전문화운동 실천과제 선정 및 활성화 관련 협의 추진에 어려움이 있어, 2015년 10월 6일 ‘협의회 운영조례 제11조 규정에 의거 ‘실무협의회’를 구성하였고 이를 매년 개최하고 있다. 

구성은 사회안전분과, 생활안전분과, 교통안전분과, 산업안전분과 등 4개의 분과로 나누어 18명의 위원이 실무협의회에 참여한다.

이번 광명시 안전문화운동 추진 실무협의회는 2018년 안전문화운동 실천과제 추진실적 보고, 2019년 안전문화운동 실천과제 선정, 기타 안전문화운동 활성화 방안 논의 등을 안건으로 회의를 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시민들이 실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과제를 선정하여 지역 공동체 중심의 안전문화운동 실천과제를 각 분과별로 12월중 보고하고 2019년에 적용할 예정이다.

이와 연계하여 광명시에서는 안전문화운동 홍보활동도 지원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지원방법은 전단지, 현수막, 각종 홍보 관련 물품 등이며 2019년 기관·단체로부터 수요조사 후 지원범위를 결정하고 광명시에서 직접 제작·지원할 예정이다.

이처럼 광명시는 시민의 안전과 관련하여 정책적으로 접근하고 또한, 시민들의 실생활 가까이 접근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앞으로도 시민의 안전을 위한 다양한 노력들이 계속 되기를 기대해 본다. 

김성진 기자  ekiss@hanmail.net

<저작권자 © 건축사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성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