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전략계획과 활성화계획 수립 용역, 도시재생지원센터 설립

 광명시는 문재인 정부가 구도심과 노후 주거지를 소규모 정비사업 형태로 살리는 '도시재생뉴딜' 정책을 추진키로 함에 따라 광명동 뉴타운 해제지역을 중심으로 낙후된 구도심을 살리는 도시재생사업에 적극 나선다.
 광명시는 도시재생사업을 체계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도시재생에 대한 전략계획과 활성화 계획 수립 용역'을 실시하고, 전담조직인 '원도심재생팀'과 '도시재생지원센터'도 설치할 예정이다. 아울러 '도시재생조례'를 제정하고 '도시재생위원회'를 구성해 지역별로 맞춤형 도시재생을 추진한다.

 이를 바탕으로 광명시는 실정에 맞는 지속 가능하고 실행 가능하며 실용적인 내용의 '도시재생전략계획'을 수립하기로 했다.
 기반시설이 양호한 주거지에는 주택 개량을 지원하고 공공 공간과 골목길의 환경을 정비해 환경을 개선하는 한편, 주민이 교류하는 커뮤니티공간을 조성하는 '주민 참여형 재생사업'을 추진한다. 또 기반시설이 극히 낙후된 주거지역에는 일부 전면 철거 방식과 역세권 개발 등을 결합해 구도심을 살리는 활성화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특히 뉴타운사업에서 해제된 12개구역에 턱없이 부족한 도로와 주차장문제, 갈수록 낙후되는 다세대주택과 다가구주택의 안전문제 등을 해결할 총체적 관리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광명시는 뉴타운사업 추진구역과 해제구역 간의 균형발전과 뉴타운 해제구역에 대한 기반시설을 확충하기 위해 시행 중인 새터로·광이로 확장공사를 2019년까지 약 377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마무리할 계획이다. 또한 도시재생사업에 따른 개발이 진행되면 주택 전·월세 값과 상가 임대료가 올라 원주민이 내몰리는 현상에 대한 예방대책도 마련할 예정이다.
 광명시 관계자는 "도시재생 전담조직과 광명시맞춤형 도시재생전략을 수립해 기존 구도심의 낙후된 주거환경을 정비하고 생활편익시설과 기반시설 설치를 과감히 추진할 것"이라며 "주거환경이 획기적으로 개선되고 주민 삶의 질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도시재생사업이란 관 주도의 전면 철거 개발방식에서 벗어나 기존 시가지를 그대로 둔 상태에서 공공기관과 주민이 함께 참여해 기반시설 정비, 주택 개발, 공공 공간 개선 등을 추진하는 사업방식을 말한다. 현재 우리 주위에서 많은 문제가 되고 있는 무분별한 개발방식이 아닌 재생방식을 통하여 도시와 환경을 살릴 수 있는 곳이 더 많아지길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건축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