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예절교육관·전통식생활체험관 조감도

1. 건립목적

 예절교육관은 효의 도시 수원에 점점 잊혀가는 우리의 전통 예절과 정조의 애민정신, 실학 정신과 효사상등을 널리 알리기 위하여 건립되었으며, 전통음식식생활체험관은 정조가 어머니 혜경궁의 회갑을 이곳에서 열었고 능행을 위한 잦은 행차로 궁중음식을 수원에 전하게 되어 이를 연구, 현대화하여 수원의 대표음식을 육성 보급하여 관광 사업으로 확대하는 전초기지로 건립되었다.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수원화성 내부에 문화재적 경관을 확보하는 역할과 한옥활성화를 견인하는 역할에도 그 목적이 있다.

전통 식생활체험관 전경
전통식생활체험관에서 바라본 마당 및 가로변

2. 설계 개념

1) 양보

 대지의 전면도로인 정조로는 장안문에서 팔달문까지 1.3km를 연결한 성안에서 가장 중요한 도로이며 이 도로의 활성화가 수원시 전체에 영향을 많이 미치게 된다.

 정조로가 활성화되려면 가로변의 건물들 주변으로 밤낮으로 사람들의 왕래가 필요한데, 일반인들의 접근이 어려운 건물이 자리할 경우 거리는 어두워지고 조용해질 것이다.

 당해 건물은 교육건물로서 사전에 예약 등록하여 교육을 받게 되어 일반인들이 교육시간에 건물 안에 들어가기가 어려워질 것이다. 그리고 밤에는 경관조명을 하겠지만 사람들이 내부로 들어가지 못해 세트장의 역할만 하게 될 것으로 정조로 활성화에 도움이 되지 못하는 용도로 보인다.

 배치 계획에서 최대한 정조로에서 후퇴하고 가로변에는 차후에 길을 따라 긴 한옥 상가를 설치하여 낮이나 밤이나 활기찬 거리가 되도록 발주처를 설득하여 가로변에 유보지를 확보하는 양보의 배치를 하였다.

도로를 이어주는 기존 골목길과 장애인 슬로프

2) 고집

 본 프로젝트는 여러 필지로 되어 있고 중간에 골목길이 있으며 모든 필지를 합해 하나의 대지로 하는 과업지침이 있었다.

 역사 도시 수원화성에 신도시와 같이 바둑판처럼 도로를 만들면 편리하겠지만, 역사성은 사라질 것이다. 골목길이 없는 수원화성에 한옥만 있다면 살아있는 역사 도시보다는 신도시의 한옥단지가 될 것이다. 다른 부분은 협의할 수 있지만 골목길을 보존하는 것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는 고집을 피우고, 한옥이 사선의 골목길을 따라 구성되면 가로변에서 입체적으로 보여 좋으며 평면 구성도 더 좋아진다고 발주처를 설득하였다.

 골목길에 대한 이해부족은 설계납품 이후에도 계속되었다. 공사 도중 예절교육관 내부의 후문을 없애고 대신 골목길 전체를 폐쇄할 수 있도록 하는 설계변경이 일어났고 지금은 밤에 이 길이 폐쇄 되는 안타까운 일 들이 벌어지고 있다.

예절교육관 앞 공동마당

3) 다양한 공연 공간 확보

 수원화성은 관광객이 많이 찾는 곳이고 연간 많은 축제와 공연이 일어나고 있는데 주로 행궁광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행궁광장은 소규모공연을 하기에는 너무 넓어 대형공연이 알맞다. 성안 여러 곳에 소규모의 공연이 일어날 수 있는 장소가 필요한데 이런 장소를 이곳에 만들고자 하였다.

 공동마당을 예절교육관과 가로변 유보지의 상가 사이에 만들면 예절교육관의 누각이 무대가 되고 상가는 도로에서 소음과 시선을 차폐시켜 멋진 전통공연공간을 만들어 낼 것이다.

 예절교육관의 중정은 전통마당극과 전통혼례가 가능하도록 구성하였고 높은 기단을 계단으로 처리하여 공연의 객석으로 사용하고, 내부 통로에서도 공연을 볼 수 있도록 하여 공연전문 마당을 계획하였다.

수원 예절교육관·전통식생활체험관 배치도

 본 건물은 잘 설계되었다는 것보다 요란하지 않고 정숙함을 유지하면서 장소성과 도시성을 내재한다는 점과 공공건축물의 책임성이 어디까지인지를 보여주고자 하는 점이 특색인 설계이다.

저작권자 © 건축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