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 수도권 행정협의회’에서 전 구간 지하화 건설 국토교통부에 촉구

  광명시와 부천·김포·시흥시, 인천 부평·계양·서구·강화군, 서울 강서·구로·양천구는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의 전 구간.을 지하화하는데 공동 대응하기로 하고, 전 구간 지하화 건설을 국토교통부에 촉구했다.
   이들 11개 지방자치단체의 수장들은 2월 22일 열린 ‘서부 수도권 행정협의회’에서 이같이 뜻을 모았다.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의 직접적인 영향권에 있는 광명·부천시, 구로·강서구등은 지상화에 따른 대기 오염, 교통 소음, 녹지 훼손, 교통체계 붕괴, 지역 양분 등을 우려해 국토교통부의 지상화 계획에 강력하게 반대하고 있다.

 市, 주민간담회 개최해 지하화 당위성 설명
  
광명시 구간의 경우 국토교통부 관계자가 광명시장을 방문해 지하화하기로 했다는 공식 입장을 내놓았으며, 광명시는 원광명마을 주민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황토가든에서 영서변전소까지 250m 구간에 대해 추가로 지하화해줄 것을 요청한 상태다. 그런데 최근 국토교통부가 시공업체를 통해 원광명마을 주민을 상대로 영서변전소 옆 부지를 편입해 휴게소, 원광명IC, 영서변전소 전자파 차단막을 설치 해준다는 등의 확정되지 않은 자료를 가지고 주민설명회를 개최하면서 주민들이 혼란에 빠지고 지역사회에 갈등을 일으키고 있다.   

 일부 주민 낙후된 마을 개발 및 지상화 요구
  광명시는 이 같은 지역 주민의 혼란을 해소하기 위해 2월 23일 광명도서관에서 주민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광명~서울 민자 고속도로 지하화의 당위성을 설명하고 정부 및 LH공사와 함께 개발계획을 수립해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임을 약속했다.
  한편 이날 일부 주민들은 “이 지역이 영서변전소의 전자파 위험이 있으므로 시가 낙후된 마을 개발에 적극 나서달라”고 요구하고 민자 고속도로의 지상화 건설을 주장했다.

 

저작권자 © 건축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