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건축공사장 안전 정착의 해’로 정하고, 매월 4일 민간전문가와 함께 ‘건축 안전의 날’ 진행

광명시가 건축공사장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체계적인 현장관리를 위해 올해를 ‘건축공사장 안전 정착의 해’로 정하고 매달 4일 ‘건축 안전의 날’을 운영한다.

이에 따라 기존에는 대규모 공사 현장에서만 자체적으로 감리자, 시공자 등 현장 관계자에 의해 점검해오던 방식에서 전체 건축공사장을 대상으로 민간전문가가 함께 현장관리에 나서 건축 공사장 안전을 확보하고, 관리의 효율성도 높일 수 있게 됐다. 또 소규모 건축공사장에 그 간 축적된 대형 건축공사장의 관리노하우를 전달해 자체적인 안전 관리도 돕는다.

시에 따르면 광명시 내 건축허가를 받아 건축 중인 현장은 총 102개소로 시는 매달 10개소 안팎의 건축공사장을 정해 점검에 나선다. 특히 시는 ‘안전공사! 고품질공사! 이웃배려 공사!’를 공사장 안전 3대 수칙으로 정하고 이것이 지켜지도록 현장에 전달할 방침이다.

이번 달에는 해빙기 안전점검이 있었던 지난 6~7일 이와 병행해 진행됐으며, 소하동 지역의 12개소 건축공사장을 대상으로 ∆굴착공사 안전관리실태 ∆이면도로 통행불편사례 ∆안전요원 배치여부 ∆도로상 물건 적치 실태 등 시민불편사항을 중점적으로 점검했다.

시 관계자는 “규모와 관계없이 모든 건축현장이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도록 매달 민간전문가들과 현장점검을 진행해 안전한 도시를 만들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명시는 향후 건축 허가 시 건축공사장의 안전문제와 소음․먼지․인도점용 민원 등 다양한 민원사례를 담은 ‘광명시 건축공사장안전관리 가이드라인’을 배포해 사전에 건축현장 안전을 확보한다는 계획도 밝혔다.

광명시는 건축공사장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체계적인 현장관리를 위해 매달 '건축 안전의 날'을 운영한다. 이를 통해 민간전문가와 함께 모든 건축공사장을 점검한다.
저작권자 © 건축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